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장마철 쿡쿡 쑤셨던 무릎, 원인은 무릎 관절염? ‘인공관절수술’로 해결 등록일   2020-06-24

청담_박상준.jpg
 


옛 어른들은 “무릎이 쑤시니 비가 곧 올 것이다”라는 말을 자주 하고는 했다. 이 말이 예전에는 신기하게 잘 맞는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관절은 습도나 온도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과학에 근거한 말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질병으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약물 치료, 주사 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인해 호전시킬 수 있지만 말기에 이르게 되면 무릎 관절을 원래의 조직으로 회복시키기가 힘들다.


특히 장마철에는 관절 내부 압력이 높아져 염증 부위가 부어오르며 통증이 악화될 수 있어 더욱 무릎이 쿡쿡 쑤시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청담 튼튼병원 관절외과 박상준 원장은 “퇴행성관절염 증상이 오래되었거나 통증이 심각할 때는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라고 말하면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이란 인체에 무해한 재질의 인공관절로 망가진 무릎 관절을 대체하는 수술이다”라고 설명했다.


인공관절 수술을 하면 O자로 휜 다리를 반듯하게 교정할 수 있어 제대로 걷지 못했던 환자라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또한 관절염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과 운동 장애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수술 후에는 무릎 주위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근력 운동, 매트 훈련, 보행 훈련 등 체계적인 재활치료가 연계되는 병원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한편 퇴행성관절염 증상으로는 장마철에 무릎이 더 쿡쿡 쑤시는 증상 외에도 걷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관절이 부으면서 뻣뻣해지고 우두둑하는 소리가 들리는 경우, 일어서려고만 해도 통증이 심한 경우, 심하다면 다리가 O자형으로 구부러지거나 휘는 경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