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튼튼병원 단일공 복강경 담낭절제술 집도의 김정윤 원장, SCI 학술지 ‘Surgical Endoscopy’ 논문 참여 등록일   2020-07-03

2회차_청담_김정윤_논문_경향신문(200702).JPG
 


단일공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3500례 이상 집도한 청담 튼튼병원 단일공 복강경 센터 김정윤 원장의 임상 경험이 지난 6월 16일 국제 학술지 Surgical Endoscopy에 게재되었다.


이번 Surgical Endoscopy에 기재된 논문은 그간 국내에서 단일공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활발히 집도하고 있는 9명의 의료진들에게 수술받은 6,497명의 환자들에 대한 다기관 임상 연구 데이터를 게재하였다. 이중 청담 튼튼병원 김정윤 원장은 2,500례 이상 참여하여 단일통로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 절제술의 외과적 적응증과 임상적 안정성을 제시하였다. 

 

단일공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자연 개구부인 배꼽에 1cm내외 작은 절개창을 내어 모든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통증을 줄일 수 있으며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기존의 일반 복강경 담낭 수술에 비하여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단일공 복강경 수술은 술식이 까다로운 방법으로 많은 의료진들이 보편적으로 시행하지는 못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이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도 단일절개공 담낭 절제술에 대한 대규모 임상 경험을 발표한 의료 기관은 많지 않아 이번 ‘단일절개공 담낭절제술 다기관 연구’ 논문이 의미가 깊다.


한편 Surgical Endoscopy은 외과계 국제 학술지로 미세침습적 수술 관련 연구를 전문으로 주로 다루고 있으며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가 3.7에 달하는 만큼 다양한 의학 및 수술 분야에서 실습, 이론 및 연구에 대한 정보 교환을 위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술지이다.